현령(縣令) 조국신(趙國信, ?년-?년)
(나의 11대조 증 좌참찬 향파 이익한 선생 장인)
조국신(趙國信, ?년-?년)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한양, 휘는 국신(國信)이다. 첨지중추원사(僉知中樞院事) 가천재(嘉川齋) 조사(趙師)의 8대손이며, 현령(縣令) 조맹발(趙孟發)의 7대손이다. 증 승지(承旨) 문응교(文應敎) 동래백(東萊伯) 조광언(趙光彦)의 현손이고, 증 좌찬성(左贊成) 정익공(貞翼公) 금재(琴齋) 조변(趙汴, 1500년-1582년)의 증손이며, 증 좌찬성(左贊成) 조수린(趙壽麟)의 손자이다. 아버지는 증 영의정(領議政) 호성공신(扈聖功臣) 무지사(武知事) 조의(趙誼, 1548년-1621년)이며, 어머니는 안동인(安東人) 권침(權琛)의 딸로 증 정경부인 안동권씨(貞敬夫人 安東權氏)이다. 외조부는 강리공(姜利恭)이다. 남동기(男同氣)로는 형 무첨정(武僉正) 조국철(趙國哲), 동생 첨지(僉知) 조국현(趙國賢), 무과(武科) 조국언(趙國彦, 1595년-?년), 여동기(女同氣)로는 감찰(監察) 파평인(坡平人) 윤계(尹啓)에게 출가, 첨지(僉知) 안동인(安東人) 권이중(權以中)에게 출가, 현령(縣令) 연안인(延安人) 이여항(李汝恒)에게 출가, 한도제(韓道濟)에게 출가하였다. 광해군 후궁 한양조씨도 있다.
증 영의정 조의(趙誼)의 2남으로 탄생하여 현령(縣令)을 지내고, 1623년(인조 1) 7월 27일 이신(李愼)ㆍ유응형(柳應泂)ㆍ유응시(柳應時)의 고변(告變)으로 궐정추국(闕廷推鞫)을 도총부(都摠府)에 설치하고 본부(本府)는 동소(東所)로 옮겼다. 고변한 사람들이 문서 한 통을 바쳤는데, 잡힌 자는 파총(把摠) 권대진(權大振) 등 33인이고, 문관으로는 기자헌ㆍ유집(柳潗)ㆍ유약(柳瀹)ㆍ이광유(李光裕)ㆍ최전(崔佃)ㆍ허직(許稷)이라 한다. 그리고 밖에서 잡힌 자는 60여 인이라 한다. 기자헌은 합사의 밀계(密啓)로 잡혔는데, 이신 등이 고변하였던 것이다. 전교하기를, “대신 및 추관을 명초하라.” 하였다.
기자헌의 상소에 비답하기를, “경의 상소를 보고 경이 순격의 잘못을 몰랐던 것을 잘 알았소. 소를 올리지 않더라도 내가 이미 알고 있었소. 경에게는 조금도 대명할 일이 없으니, 모름지기 안심하고 조리하오.” 하였다.
합사의 비밀 계에 비답을 봉하(封下)하였는데, 기자헌의 일이라 한다. 금부가, 죄인 기자헌ㆍ이광유(李光裕)ㆍ정침(鄭沈)ㆍ채겸길(蔡謙吉)ㆍ허직(許稷)ㆍ신대지(申大枝)ㆍ유집(柳潗)ㆍ유약(柳瀹)ㆍ이광철(李光哲)ㆍ양응심(梁應深)ㆍ이명길(李命吉)ㆍ조익도(趙益道)ㆍ윤수겸(尹守謙)ㆍ최수선(崔秀善)ㆍ옥지(玉只)ㆍ최전(崔佃)ㆍ한창국(韓昌國)ㆍ이광호(李光澔)ㆍ이홍지(李弘社)ㆍ이수경(李守敬)ㆍ형 조국철(趙國哲)ㆍ조국신(趙國信)ㆍ채흥효(蔡興孝)ㆍ위정철(魏廷哲)ㆍ이기(李耆)ㆍ최성립(崔成立)ㆍ권대진(權大振)ㆍ유홍원(柳弘遠)ㆍ노사준(盧士俊)ㆍ오영길(吳永吉)ㆍ박길선(朴吉瑄)ㆍ신훈(申櫄)ㆍ이양(李壤)ㆍ유흥원(柳興元)ㆍ최유건(崔有建)ㆍ한흥국(韓興國)을 잡아다 국문하였다.
이 사건으로 별세 한 것으로 보인다. 한양조씨 족보에생몰년, 관직, 부인, 자녀, 묘소 기록이 없어 내력은 알 수 없다.
딸은 제14대 선조대왕의 사친 덕흥대원군(德興大院君)의 현손이자 종실 밀산군(密山君) 정혜공(靖惠公) 이찬(李澯)의 장남 증 좌참찬(左參贊) 행 이조참판(吏曹參判) 향파(香坡) 이익한(李翊漢)에게 출가하여 자녀로는 4남 3녀를 두었으니 장남은 통덕랑(通德郞) 이홍우(李弘遇)는 첨정(僉正) 성원(成遠)의 사위, 차남은 진사(進士) 이홍규(李弘逵)는 사과(司果) 윤류(尹瑬)와 유장경(柳長庚)의 사위이자 종실 밀성부정 이면의 아들 부사과(副司果) 이진한(李振漢)에게 출계하여 종실 밀성부정 사손이 되었다. 3남은 군수(郡守) 이홍정(李弘廷)은 부제학(副提學) 오탄(梧灘) 심유(沈攸)의 사위, 4남은 성균진사(成均進士) 이홍진(李弘進)은 이조판서(吏曹判書) 북정(北汀) 홍처량(洪處亮) 사위, 장녀는 숙인 전주이씨(淑人 全州李氏)은 군수(郡守) 이열(李悅)에게 출가, 2녀 증 정부인 전주이씨(貞夫人 全州李氏)는 증 이조참판(吏曹參判) 한성량(韓聖亮)에게 출가, 3녀 증 정부인 전주이씨(貞夫人 全州李氏)는 증 이조참판(吏曹參判) 행 사포서 별검(司圃署 別檢) 윤하명(尹夏明)에게 출가하였다.
덕흥사적연구회장 이학주 씀.